CEO 칼럼

발행년도 2024년 1월
제목 AMAZON Marketing

지난 한해 회사 발전을 위해 노력해 주신 사원 여러분들께 고마움을 전하며, 甲辰年(갑진년.龍의 해)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가정의 행복과 평화가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輸出을 통한 百年기업„의 꿈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끌어 주시는 고객사 ‧ 협력사 그리고 해외 Buyer 여러분들께서도 더욱 발전하시는 새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2023년 지난해를 잠시 뒤돌아 보면, 코로나 후유증으로 인한 어려운 시기인데도 불구하고 매출 신장과 수익성 개선이 이루어졌고, Global 품질 ‧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TQC활동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노력에 많은 진전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사업 초창기 때와는 달리 수출 비율이 드디어 50%를 뛰어넘었고, 주요 고객사 역시 Unilever ‧ C&D ‧ Pieras 등 해외 Buyer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생산 ‧ 공급하는 제품들 역시 Skin care 및 Hand Wash에서 벗어나 Gargle과 Lip Care 중심으로 급격한 사업 구조의 변화가 있었던 시기였습니다. 요약한다면, 우리 LCC의 Vision인 輸出企業을 실현할 수 있는 변혁의 2023년으로 정의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4년 갑진년 새해에는, AMAZON을 통한 Dispenser Gargle을 미국 시장에 확산시키고, 국내 판매였던 Thera Breath Gargle을 Europe ‧ 호주 ‧ 중국으로 수출 제품으로 전환시켜 나갈 것입니다. 또한 세계적 품질 ‧ 가격 경쟁력을 갖춘 Lip Care 제품들을, 미국을 주축으로 하면서 유럽 ‧ 중동 ‧ 일본 ‧ Asia 지역으로 확대하여 년간 5000만개 판매를 달성할 것입니다. 일본 시장에서 “명품 가글„로 성장하고 있는 Propolinse Gargle을 중국 시장으로 재진입하는 기회를 갖고, 인도 ‧ 대만 등 Asia 여러 나라로 시장 확대를 시도해 나갈 것입니다. 자사 브랜드인 ORIOX 역시 Daiso 매장과 No Brand shop에서 다양한 신제품들을 출시하고 Package Renewal로 “튼튼하고 경쟁력 있는 Brand„로 성장시켜 나갈 것입니다.




새해에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할 분야는, Dispenser Gargle을 Amazon을 통한 판매와 마케팅을 활발히 전개하여 미국의 Fast Food 음식점과 office 빌딩으로 판매를 확산시킬 것입니다.「미국 장애인법」에 적합한 Slim 과 Auto Dispenser를 개발하여, 지난 3년간 크고 작은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이제「완벽한 무결점의 Dispenser」로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20여년전 국내 ‧ 세계 최초로 개발된 “일회용 종이컵과 함께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Dispenser Gargle은 백화점 ‧ Golf장 ‧ 고급 음식점 ‧ 대기업 office빌딩(복리후생용) 중심으로 틈새시장을 개척해왔고 Niche market에서 상당한 성공을 이룬 바 있습니다. 여세를 몰아, 가글 사용이 일상화되어 있고 국내 시장의 30배가 넘는 거대 시장인 미국으로의 도전이, Door to Door의 대리점 판매가 “제품 홍보의 미흡„으로 3년간 좌절된 바 있습니다.




이제 다시 전열을 가다듬어 제품 홍보와 인지도를 넓힐 수 있는 “AMAZON 판매„로 결정하고, 전문업체 선정 ‧ 포장 형태를 확정하고「동영상과 판매 Page」를 제작하여 새로운 도전을 시작할 것입니다. 아마존은 세계에서 가장 큰「전자 상거래 플랫폼」이고 주무대인 미국의 이커머스 시장 41%를 점하고 있는 압도적 1위 플레이어이고 작은 브랜드로 세계 1등이 될 수 있는 독특한 Market입니다. Amazon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독창성과 가격 경쟁력을 갖추어야 하고, 소비자들의 반응에 따른 각종 대응책을 신속하게 마련해야 합니다. 광고비 역시 예상을 뛰어넘는 많은 투자를 계획하고 있고, 2~3년간 많은 적자 경영도 감수할 것입니다. 결국 Dispenser Gargle을 설치해야만 Restaurant의 매출 증가가 일어난다는 인식이 확산되어, Fast Food chain 본부로 대량 입점 되어 미국 전역에 LCC의 Auto Dispenser Gargle이 설치 ‧ 애용되는 기적을 상상해 봅니다.




둘째로, Global 제품으로 성장한 Lip Care류는 미국 시장에서 벗어나 유럽 ‧ 중동 ‧ 일본 ‧ 중국 ‧ 동남아시아 등 세계 시장으로 크게 확대되어 나갈 것입니다. 년간 4000만개를 수출하여 Chapstick ‧ Burt's Bees ‧ Carmex ‧ Blistex 등 유명 Brand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였고, Package 역시 Blister ‧ Labelling ‧ 2 Packs 등 다양한 포장 형태로 년간 2억개의 미국 시장에서 15% 이상의 Market share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년간 8000만개(1shift 기준) Capacity를 보유하고 있는 당사는, 영국 ‧ 북유럽의 다양한 Needs를 수용하여 유럽 시장에 적합한 제품들을 공급하고, Natural Image와 고급 package의 Premium 제품도 개발하여 Global Top Brand로 성장시켜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보다 높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설비의 생산성 향상과 충전 ‧ 포장의 자동화로 적극 추진할 것입니다.




셋째, Thera Breath Gargle을 국내 판매에서 벗어나, Europe ‧ Canada ‧ 호주 ‧ 동남아시아 등 미국을 제외한 세계 여러나라로 수출할 것입니다. TB가글을 새롭게 인수한 CHURCH & DWIGHT사는 그들의 세계 유통망을 통해, 미국 시장에서 증명된 Premium 브랜드를, Global 제품으로 확산시켜 나갈 것입니다. C&D의 회장 및 고위 임원들이 2023년 꾸준히 당사를 방문하여, LCC의 가글 배합 ‧ 충전 ‧ 포장의 뛰어난 자동 설비와 전산에 의한 품질 경영 System을 check 하고 세계적 품질 ‧ 가격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확인하였고, 매주 화상회의를 통해 양사간의 신뢰는 더욱 단단해졌습니다. 각종 인증 절차를 마무리하고, 미국 제품에서 발견되었던 용기 수축과 이너씰 불량도 근본적으로 해결하여, LCC가 만든 완벽한 품질의 TB가글이 세계인들의 구강건강을 지켜주는 역할을 톡톡히 해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넷째, 상업 TV방송을 통한 Propolinse 가글의 제품 홍보와 power 유튜브의 On-line Marketing으로 일본 시장에서 premium의 명품 가글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새롭게 출시한 1000ml 가글은 고정 매니아 고객들에게 확산되고 있고, 편의점 판매의 150ml 소형 가글은 일회용의 Stick Gargle 신제품과 함께 젊은 층의 인기를 더해갈 것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막혀 있던 중국 시장의 재진입과 인도 ‧ 호주 등 해외로의 수출이 확대되어 Global 명품 Gargle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일본 후생성으로부터「의약외품 허가」취득을 준비 완료하며, Pieras의 Pro가글 마케팅과 판매에 적극 호응 할 것입니다.




다섯번째, Daiso와 No Brand shop에서의 ORIOX 판매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OEM ‧ ODM 제품만으로는 百年企業 이라는 우리 Vision 실현이 어렵다는 판단하에 시작된 Sauna화장품과 Dispenser Gargle 등이 Niche Market에서 상당한 성공을 이룬 바 있습니다. 품질 ‧ 가격 경쟁력을 갖춘 ORIOX 제품들은 Daiso 매장에서 Gargle ‧ Body Lotion ‧ Bubble Hand Wash 등 주요 제품으로 자리 잡았고, No Brand shop과 E-mart ‧ 편의점으로도 다양한 제품들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새롭게 출시한 ORIOX 립케어 제품들이 선풍적 인기를 얻어 년간 100만개를 뛰어넘는 실적을 보이고, 각종 Hand Wash와 Lotion 류들의 제품 확대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Needs를 적극 반영한 신제품과 젊은이들에게 친숙한 Package Renewal이 계속 추진된다면, 년간 150억의 매출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갑진년 새해에는 회사의 모든 역량을 Dispenser Gargle의 Amazon 마케팅에 집중하여 龍(용)의 해 처럼 하늘로 비상하는 기회가 되고 2025년에는 수출 3000만불 달성의 해가 되게 할 것입니다. 판매 Page ‧ 사진 ‧ 동영상을 계속 Up-Version하고, 미국 소비자들의 반응에 귀 기울여 신속히 보완하고, 있을 수 있는 Dispenser의 소소한 결함들을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대내적으로는, 년간 5000만개 생산의 Lip Care 공장의 충전 ‧ 포장 자동화에 전력을 기울여, 생산성 향상과 함께 가격 경쟁력 제고에 많은 진전이 있기를 기대합니다.






대표이사 白 星 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