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칼럼

발행년도 2019년 10월
제목 그림처럼 아름답고 깨끗한 회사를 만든다.

일본의 대도시에 가면 “Yellow Hat”이라는 Brand로 각종 자동차용품을 판매하고 있는「Royal Company」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농업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회사원으로 근무하다가 스스로 창업하여 자전거 1대로 영업을 시작한「가끼야마」사장은 매출 1조원과 480개의 점포 이외에도 중국·대만·중동에서도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성공한 대기업입니다. 그는 창업후 40년간 하루도 빠짐없이 화장실 청소를 하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그의 성공비결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한국에도 출간된 바 있는 그의 책「머리 청소 마음 청소」에서 청소를 시작하게 된 일화를 밝히고 있는데, 회사 초기 많은 어려움이 있어 월급을 올려줄 수도 복지·혜택을 줄 수도 없어, 직원들을 위해 자신이 해줄 수 있는 일은 청소·화장실 청소밖에 없어 시작했다고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청소 경영”이라는 Catch Phrase로 기업 경영에 탁월한 성과를 올리며,「화장실 청소 연수」라는 교육 Program까지 개발하여 기업 CEO들에게 연수시키고 있다 합니다. 고민·Stress가 있을 때 청소로 주위를 깨끗하게 정리·정돈하면 머릿속도 말끔해져, 사람들의 마음과 삶을 변화시키는 위대한 힘이 청소에 있다고 합니다.

 

「깨진 유리창의 법칙」을 우리들은 잘 알고 있습니다. 1969년 스탠포드 대학의 심리학자「짐바르도」교수는 흥미있는 실험을 진행했는데, 보닛을 열어둔 자동차와 여기에 유리창을 깬 두대의 자동차를 치안이 허술한 골목길에 일주일을 방치해 두었다고 합니다. 전자는 아무런 변화가 없었지만, 후자는 타이어·배터리가 전부 없어지고 일주일 후에는 고철 상태로 파손되고 말았습니다. 유리창이 깨어져 있다는 이유로.... 이 같은 실험의 결과를 이용한 매우 유명한 사례가「뉴욕지하철 범죄율 개선」이었습니다. 1980년대 여행객들 사이에 “뉴욕의 지하철은 절대 타지마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뉴욕시의 치안은 매우 나빴습니다. 지하철 흉악범죄를 줄이기 위한 대책으로 “낙서를 철저히 지우는 것”으로 결정하였는데, 낙서의 방치는 깨진 유리창의 자동차와 같은 상태로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낙서 지우기 Project의 5년이 지나 뉴욕시 지하철의 낙서는 모두 제거되었는데.... 범죄 사건은 무려 75%나 급감했다는 것입니다. 낙서 지우기가 범죄를 예방할 수 있다는.... 따라서 정리·정돈·청소·청결의 습관화가 생산성 향상과 품질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즉「회사사명서」8조의 “5S 습관으로 그림처럼 아름답고 깨끗한 회사를 만든다.”는 결국 1조의 “품질·가격 경쟁력과 적기 공급으로 고객만족을 실현한다.”로 이어진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대기업의 공장 책임자로 있으면서 시작한 화장실 청소와 조경 가꾸기는 기업을 창업하면서도 이어졌고, 누구나 하기 싫어하는 청소를 윗사람이 앞장서야 한다는 생각과 공장의 청결함이 생산성 향상과 품질 혁신으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는 소신에 따른 것이었습니다. 기업의 CEO가 재떨이를 맨손으로 씻어내고 화장실 변기를 씻어낼 수 있다는 것이, 사원들이 “청소는 일이다. 그것도 중요한 일이다.”의 생각을 갖게 하는데 크다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LCC는 창업 이후 매주 목요일 08시「Clean Day」활동을 22년 동안 지속하고 있습니다. 나무를 자르고·잡초를 뽑고·예초하고·아름다운 꽃을 심어 “그림처럼 아름답고 깨끗한 공장”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10여년 전부터는 조경작업은 일상 활동으로 전환하고, 생산 현장·각종 창고의 청소를 지원하여 이제는 여사원들 스스로 정리·정돈하고 깨끗한 현장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서울 영업 부서를 시작으로 전 부서가「사무실 5S」를 추진하고 있고, 생산현장과 원부자재·제품 창고 역시 각자의 역할이 분담되어 체계적인 5S활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삼정 5S에 대한 외부 위탁 교육이 매달 실시되고, 매주 월요일 16시에 각 부서의 “5S 사례 발표”를 개최하고, 대표이사와 간부 사원들은 발표 내용을 중심으로 현장 방문을 통해 사원들을 격려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이 품질·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5S 활동은 기업의 경영혁신으로 연결되어야 하고, 이를 기업문화로 승화시켜야만 지속적인 개선활동이 가능하고 경영 성과로 거두어 드릴 수 있습니다. 이의 성공적인 도입·정착은, 무엇보다도 Top의 강력한 의지와 간부 사원들의 열의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각 부서 팀장들의 솔선수범과, 5S 활동이야말로 제조회사의 기본이고 사원들의 생활화·일상화가 LCC의 Vision인 “수출을 통한 백년기업”을 실현하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TQC 추진처럼 전사적 활동이 되어야 하고, 사무실 5S와 생산 현장·창고 5S의 추진은 역할 분담과 함께 전원이 개선 활동에 참가하여야 합니다. 또한 유휴설비·보존기간이 지난 문서 등을 과감하게 폐기하는 의사 결정과 EVENT도 있어야 할 것입니다.

 

강제징용과 위안부 문제에서 비롯된 “화이트 국가 제외”의 무역 마찰은 일본 제품 불매운동과 반일 감정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 거래선 방문이나 여행을 통해, 그들로부터 배워야 할 것들이 너무 많다는 것을 느끼게 되고, 언젠가 일본보다 더좋은 나라 더좋은 국민이 되기 위해서는 그들로부터 배워야 반일을 넘어선 극일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일본인들은「메이와꾸」라 하여 남들에게 폐를 끼쳐서는 아니되고 친절해야 한다는 것을 어릴 때부터 가정의 부모로부터 학교로부터 배우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 Buyer들과 Business를 하다 보면 그들이 너무 정직하다는 것입니다. Claim이 걸려 몇천만원을 변상할 경우에도 이것저것 계산하지 않아도 그들의 요청 금액을 그대로 지불해도 틀림이 없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일본으로부터 배워야할 것은 그들의 청소 mind, 정리·정돈하는 습관입니다. 일본을 여행하면서 택시·지하철은 말할 것도 없고 식당·공원 어딜 가나 담배꽁초·쓰레기 하나 발견할 수가 없습니다. 사람이 많은 도시는 물론이고 한적한 시골 마을·가정도 한결같이 깨끗하고 정돈되어 있습니다. 버스를 타고 시골길을 가다 보면, 작은 가정집들도 정원수가 전지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운동 경기장에서도 관람후 휴지·음료수·쓰레기 하나 남기지 않고, 선수들이 사용한 라커룸도 깨끗하게 정리·정돈되어 있습니다. 아무도 버리는 사람이 없으니 치우는 사람이 필요 없다는 것이고, 별도의 인력이 필요 없으니 관리·유지비용도 적게 들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일본인들의 청소·정리 정돈이 생활화되어 있는 것은 어릴 때부터의 가정·학교 교육에서 비롯된 것은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친구 손녀가 동경의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데, 한국에서와는 달리 신발·옷·장난감을 항상 정리 정돈하고 일상생활은 부모의 도움을 받지 않고 스스로 해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일본의 대부분 가정에서는 12월 하순 날을 정하여 “집안 대청소”를 하고 있다 합니다. 집안에 불필요한 것들은 분리수거하여 버리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고, 평소 청소하기 어려운 부분들은 구석구석 깨끗이 하고 새해를 맞는다고 합니다.

 

회사는 수천만원을 들여 소나무·반송·꽃잔디 등 조경수를 심고, 전지·예초작업과 조경관리에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금년 봄에는 폐수처리장 방류 길목에 연못을 만들고 비단 잉어를 키우고 있어, 점심시간 산책길에 또 하나의 작은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봄에는 튤립 등 각종 아름다운 꽃심기 행사를 하고, 가을에는 국화를 곳곳에 심어 가을의 향취를 느끼고, 하얀 fence를 따라 장미꽃들이 활짝 피고, 잡초 하나 없는 푸른 잔디밭의 LCC가든을 걸을 때는 편안하고 행복한 마음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회사사명서 8조의 “그림처럼 아름답고 깨끗한 회사”의 실천은 사명서 4조 “사원들이 행복하고 꿈을 실현하는 기업문화”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는 생각을 갖게 합니다.

 

일본의 산업 경쟁력은 세계 최고이고, 이는 평생 한우물만 파는 장인정신과 어릴 때부터 습관화되어 있는 5S가 밑바탕에 깔려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LCC 역시 창업 22년동안 지속적인 발전을 해오고 있고, 우리의 Vision인 “百年企業, 輸出企業”이 가능하다는 믿음을 주고 있는 것도 사명서 8조 “5S 생활화로 그림처럼 아름답고 깨끗한 회사를 만든다”는 우리의 기업문화가 창업 때부터 작동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사원 여러분!

앞으로 3년동안 5S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우리들의 강한 기업문화로 뿌리내리게 해야 합니다. 정리·정돈하고 청소·청결 유지하는 습관으로 깨끗하고 아름다운 공장을 만들고, 세계 최고의 품질·가격경쟁력을 갖추어 수출·백년기업이 되고, 사원 여러분들의 개인·가정 역시 5S의 생활화로 연결되어 “행복하고 꿈을 실현하는 가정”을 가꾸어 나가시기 바랍니다.






대표이사 白 星 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