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칼럼

발행년도 2014년 1월
제목 새해를 맞이하면서


2014년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사원들이 원하는바 많이 이루시고, 가정에도 평화와 행복이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저희 LCC가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게끔 항상 지원해 주시는 고객사 ․ 협력사 그리고 해외 Buyer! 사업 번창하시고 건강한 새해를 맞이하시길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2013년 한해는 아쉽고 부족함도 많았지만, 「300만$ 수출의 탑」수상과 내수 부분의 DAISO매장, 사우나용 화장품, Dispenser Gargle부문에서 자사 브랜드 Oriox가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하는 뜻 깊은 한해였습니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품질은 좋아 Oriox에 대한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고, 매출신장률도 높아 몇년내 OEM부문을 추월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갖게 하였습니다. 자사 Brand의 매출이 증가되고 수출이 호조를 보여, 회사의 수익성도 개선되어 “신규 사업”에 “새로운 도전”을 준비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2014년은 창업 17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한해로써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실행에 옮기는 기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 우리의 vision과 전략이 담겨있는 「회사사명서」를 수정 · 보완하여 Oriox Brand의 육성과 협력사와의 WIN-WIN을 통해 품질경영을 뿌리내리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부서원들의 참여로 새로이 제정된 「부서사명서」를 중심으로 새해 경영계획을 주도적으로 펼쳐나가게 하고 사원들마다 「2014년 업무계획 및 목표」를 수립하여 추진함으로써, 팀장들에 의한 Empowerment가 실행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첫째, 전년도 「300만불 수출의 탑」의 수상에 이어 500, 1,000만$로 이어지는 수출기업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원고와 엔저로 인한 가격경쟁력 하락을 생산성 제고와 Overhead cost절감으로 극복하고 「품질의 LCC」로 해외 거래선들의 신뢰를 유지할 것입니다.
수출확대와 더불어 내수기반 확충을 위하여 DAISO매장의 2015년 매출 50억을 달성하기 위한 「신제품 개발 Launching」과 「Package Renewal」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입니다. 소규모 거래에 수출用 제품을 개발 · 공급하는 것은 타이밍을 맞추기도 어렵고, 많은 개발비가 투입되어야 하므로 가격경쟁력을 가질 수 없어 장기적 거래로 이어질 수 없습니다. 따라서 Oriox의 다양한 제품이 개발되어 시판되고 있는 것을 Label Package만 교체하여 공급한다면 수출품목의 확대 그리고 매출 증가도 충분히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사무 · 기술직 사원들의 이직률을 획기적으로 낮추겠습니다. “기업은 사람이다”라는 말처럼 회사의 vision실현과 미래를 위해서는 사람을 키워야 하는데, 50%가 넘는 이직률로써는 아무런 경영혁신도 이루어낼 수 없습니다. 생산성 하락, 부자재 결품과 품질문제 등 수많은 경영손실은 말할 것도 없고 표준 제개정과 전산 개선에 의한 System 경영으로의 접근에 한발짝도 내디딜 수 없습니다. 또한 해외 Buyer와 국내 고객사에 대한 신뢰 상실로 이어져 회사이미지가 추락되고, 많은 claim발생의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2013년 한해동안 사원들의 이직으로 발생하는 손실 금액 역시 3억원 정도로 집계되고 있으니, 이를 반드시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현안문제라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문제점은 수습사원에서 정사원 발령에 대한 팀장들의 안이한 자세와 “부하는 나의 첫번째 내부고객이다”는 생각을 갖지 못하는 것으로, 업무처리에 대한 관심과 애정 그리고 코칭하고 도와주겠다는 자세를 가지고 형님 · 동생관계처럼 이끌어준다면 대부분의 이직을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수습에서 정사원 결정, 예산 배분과 정기적 사원면담, 부서원들의 설문조사 등 제도적 보완 그리고 이직률 Zero에 대한 부서포상을 준비한다면 충분히 해결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사원들의 업무개선과 성과 달성에 5,000만원 이상의 포상비를 집행할 것입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이야기처럼 칭찬과 격려는 사원들에게 직접적 동기부여가 되고, 그들의 잠재능력을 이끌어 내는 결정적 요소로 작용합니다.
여기에 업무개선을 통해 좋은 성과를 이루었을 때는 개인별 · 단체별 포상을 실시함으로써 보다 높은 목표에 도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해에도 사원들에 대한 포상이 50건 , 27,330,000이 집행된 바 있어, 각 부서의 팀장들이 사원들의 「년간 업무계획/목표」에 포상을 연결시키는 방법으로 노력한다면 “일을 통한 성취감도 느끼고 금전적 보상도 받는” 회사 분위기 그리고 기업문화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LCC의 징계규정은, 대표이사도 함께 징계 받고, 업무과실에 대한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면 징계금을 본인에게 돌려주는 독특한 상벌규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업무처리에 대한 실수나 실패는 상위자도 함께 책임지고, 개선안 마련과 실시 때는 개인의 금전적 손실은 없도록 하여 “실패는 성공의 시작이다”라는 긍정적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넷째, System경영이 보다 확대되고 뿌리내릴 수 있는 경영체계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System이 아닌 사람에 의한, 인위적이고 대응적인 업무처리는 많은 실수와 비효율 · 낭비를 초래하게 됩니다. LCC는 회사사명서에 「표준과 전산에 의한 System경영을 정착시킨다」를 창업 초기부터 설정하고 이에 대한 다각적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ERP · MES · 전자게시판의 전산 System은 지속적으로 개선해 왔고, 많은 비용을 들여 up-grade작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년간 표준화 제개정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토론회 · 발표대회 등을 통해 지속적인 보완을 실천해 왔습니다. 금년에는 「System 경영 실천사례 발표대회」를 개최하여 기존 업무방식을 개선하고 통상적 업무에 대한 업무 효율 · 효과성을 극대화하고, 사원들의 의식변화를 유도할 것입니다.
또한 표준화 진행은 Consultant에 위임하여 일반론적이고 선문선답식의 표준화 지도보다는 LCC 현업에 맞는 실질적 표준이 되게 할 것입니다. 따라서 사원들이 타부서와 합의된 표준에 의한 업무처리가 보다 효율 ․ 효과적이고 자신의 「업무계획 및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사원 여러분!
우리 모두의 힘으로 이제 수출기업으로의 첫계단을 올랐습니다. 수출기업으로의 도약은 우리들의 의식이 Global화되고 품질 등 회사의 전반적 체계를 up-grade시켜주는, 우리들의 vision인 百年企業으로 나아갈 수 있는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내수부문의 Oriox 브랜드를 집중 육성한다는 것은 수출 ․ 내수의 균형적 발전으로 회사의 안정성, 성장성 그리고 급여 ․ 복리후생을 개선하는 수익성이 확보된다는 것입니다.

새해에는 우리 경쟁력의 원천인 Lip Care제품과 Gargle부문의 설비 ․ 금형투자를 확대해, 수출 ․ 내수의 매출 증대에 견인차 역할을 하게 할 것입니다.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부딪치는 Mass-market에서 절대로 견디어낼 수 없고, 반드시 Niche-market(틈새시장)에서 승부를 걸어야 하고, 이것만이 우리 LCC가 나아갈 길입니다. 따라서 유치원 대상의 HK-project가 성공적으로 도입될 수 있도록, 기획 ․ 광고 ․ 영업에 우리들의 모든 역량을 투입할 것입니다.

사원 여러분!
새해에도 LCC가 품질 ․ 가격 경쟁력을 가진 회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당부 드립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새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대표이사 白 星 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