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칼럼

발행년도 2010년 1월
제목 경인년 새해인사



희망찬 경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금년에도 사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또한 LCC가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하게끔 도와주시는 고객사·대리점 그리고 원부자재등의 협력사 임직원분들께도 기쁨과 축복이 함께 하기를 충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해 초 세계적 금융위기에 따른 심각한 경기 침체를 맞게 되어, 내수 중심의 대기업은 말할 것도 없고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은 매출 부진과 수익성 악화라는 어려움에 빠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LCC는 매출 신장과 수익성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좋은 성과를 창출해 내기도 하였습니다. 지난 2009년은 우리 LCC에 있어 제2의 창업이라 할 수 있는 뜻깊은 한해였습니다. 세계적 다국적 기업인 Unilever의 Skin care제품을 전량 생산하게 되었고, Vaseline등 일부 품목들은 일본에 대량 수출까지 하게 되어 LCC의 품질 관리와 가격 경쟁력이 Gloval 수준까지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ULK의 대전 화장품 공장을 폐쇄하고 전제품을 생산케 되었을 때, 품질유지에 혹시 문제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우려감을 갖기도 하였지만 전사원들이 합심하여 완벽한 품질의 제품 공급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독일 BDF의 Nivea/Atrix 생산공급을 위해 창업한 LCC는 또다른 세계적, 다국적기업인 Unilever의 Skin care 전제품을 생산케 되어 명실공히 “화장품의 Gloval OEM 회사”로 발돋움하게 되었다는 뿌듯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지난해의 또다른 중요성과는, 부지매입과 증설허가 등의 난관을 뚫고 제4공장을 준공하여 “Clean&clean ”손소독제, “Premium 입속 美人” Gargle 신제품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유일의 천연알콜 주정으로 만든 C&C는 학교·보건소·군부대의 대량 입찰에서 단연 앞서나갔고, 16종의 다양한 제품으로 약국, 유치원, 문방구등에서도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수출 부분 역시 획기적인 한해였습니다. 중국의 화장품 위생 검사증(수출허가)을 어렵게 획득하여 꾸준히 수출하고 있고, 손소독제 C&C의 일본 대량 수출, Dispenser용 가글의 미국·일본·호주 수출, Hand cream의 미국 수출등이 꾸준히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새해를 맞이하면서 금년에도 사원 여러분과 함께 새로운 도전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지난해 5월부터 생산 공급한 Vaseline/Dove/Ponds의 품질 안정화와 생산성 증대에 힘을 쏟아야 하겠습니다. ULK의 새로운 수주 전산망 연결로 적기 공급이 가능해져야 하고, LCC의 MES/POP 전산 System에 정착시켜 제조품질유지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이는 일본으로의 수출 증대에도 많은 기여가 있을 것으로 기대 됩니다.



둘째, 새로이 준공한 제4공장의 생산 안정화와 제3공장의 가동율 증대에 힘써야 하겠습니다. 신제품 Hand sanitizer「C&C」와 Gargle「Premium 입속 美人」, Skin류, 샴푸의 생산·판매증대로 신규 공장의 활성화에 우리들의 역량을 집중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Lip Care의 다양한 수주 활동으로 대한민국 최고 L/C공장에 걸맞는 제조·충전·포장의 일관 작업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셋째, 표준과 전산화를 통한 “System 경영”에 회사의 가용자원을 모두 투입하겠습니다. 3년 계속하고 있는 표준화 발표대회의 내실화를 위해 포상제도를 도입하고 부서별 meeting을 통하여 표준화의 큰틀을 계속 수정 보완할 계획입니다.



이밖에도 자재 부분에서는 “협력사 평가”에 의한 부자재 품질 유지, 수입 원부자재 발주·입고의 “업무투명화”에 많은 진전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품질 관리에 있어서는 “제조 지시서의 실제화”에 의해 어느 Operator가 제조를 하더라도 동일한 작업 방법, 동일한 품질의 반제품이 만들어지고 정제수 관리와 저장조 CIP세척에 완벽을 기하고, QA의 “견본 보관 및 경시 품질 check”가 표준에 따라 지속적인 점검이 될 수 있도록 대폭 정비할 생각입니다.



또한, “현장과 사무부문의 5S”로 보다 깨끗하고 정돈된 공장으로 안전·재해 사고없는 현장으로 탈바꿈할 것이고 “조선족 교육 Program 도입”과 “전문 강사육성”으로 자질있는 LCC-man들을 길러낼 것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Clean&clean」과「Premium 입속 美人」의 Top Brand화가 LCC의 미래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일임이 틀림없습니다. 이를 위해 치밀한 마케팅·품질 개선 그리고 틈새시장을 노리는 영업전략으로 LCC Brand를 키워나가야 할 것입니다. 경인년 새해는 60년만에 돌아온다는 “백호랑이”해라고 합니다. 우리 LCC는 호랑이같은 강인함으로 새해에도 고객사와 소비자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사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대표이사 白 星 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