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칼럼

발행년도 1999년 10월
제목 혁신체조

 

우리현대인들이 이 험난한 세상을 살아가면서, 첫 번째로 원하는 소망이 무엇일까요? 남부럽지 않게 살 수 있는 경제적 여건일 수도 있고, 명예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은『출세』를 못 배운 한을 풀기 위해서 자식 공부 잘하는 것을 바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하면 개개인의 첫 번째 소망은 대부분이『건강하게 살고 싶다』로 집약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건강은 인간 최대의 자본입니다. 아무리 재능과 知人과 天分이 뛰어나도 몸이 약하면 아무 쓸모가 없습니다. 약한 몸은 녹이 슨 칼과 같고, 녹이 슨 칼은 아무 곳도 쓰일 곳이 없습니다. 건강관리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입니다. 불교에서는『天上天下 唯我獨尊』이라는 말로 이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것은 우리의 건강한 生命이라고 하였고, 그리스도께서는 『네가 온 천하를 얻더라도 네 생명을 잃어버린다면 무슨 유익함이 있겠는가』라는 말씀으로 이 세상에는 우리 생명과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가르쳤습니다.


우리 LCC에서도 공장 가동을 시작한지 6개월 만인 금년 봄부터 근무가 시작되기 전 공장 앞마당에 모여『혁신체조』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체조의 Stretching을 통하여 팔, 다리 등의 근육을 이완시켜 가볍고 상쾌한 마음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 할 수 있습니다. Massage,『하늘보기』등의 Skin-touch도 병행하고 일주일, 하루의 중요 행사를 통하여,『공동체 의식』을 가질 수 있고, 생일을 맞이한 사우들에게 생일 케이크, 꽃 한 송이 그리고 사원들의 축하 박수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비가 올 때는 사무실, 생산 현장에서도 계속되어 『체조』가 습관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도 합니다.


LG화학에 재직중일 때,『경영 혁신 활동』을 배우러 일본 우량 기업들을 수 차례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그들이 하고 있는 혁신 활동 중에는 대부분『시업전 체조실시』가 포함되어 있었고, 길거리를 지나다 보면 Office Building 내에서도 업무 시작 전 체조를 하고 있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회사 간부에게 이유를 물어본 즉, "함께 모여 체조를 하면 공동체 의식으로 서로 협동심이 높아지고, 몸의 유연성으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특히 허리 부상을 예방할 수 있어, 사원들의 건강관리에 커다란 도움을 주게 된답니다.”라는 대답이었습니다. 일본의 대부분 회사에서는 Conveyor 작업에 의자 없는 입식 작업을 시행하고 있는데, 작업 능률도 30%를 올릴 수 있고 무엇보다도 허리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는 커다란 장점이 그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 Top전자 회사들에서는 입식 작업을 실시하고 있는데 우리 LCC도 창업초기부터 의자 없는 입식작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옛날에 건강의 3대 비결은 첫째 식사 때 반주를 하라, 둘째 식사 후 산책을 하라, 셋째로 못생긴 부인을 얻어라 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만치 건강의 비결은 하체의 튼튼함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며, 우리들의 입식 작업은 우리 모두의 다리 건강에도 커다란 도움이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중국 북경에 가면 명나라 황제들의 무덤인『명13능』이라는 유명한 관광 코스가 있습니다. 황제의 무덤이라지만 신라 시대 왕족 무덤인 천마총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깊이 27m,가로90m, 세로50m의 웅장한『지하궁전』으로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명13능』입구에는 황제들의 나이를 열거해 놓았는데 놀랍게도 2~3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20세 전후에 묻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훌륭한 전의와 진귀한 약제들 다 갖춘 황실에서 황제의 수명이 그렇게 짧다는 것은 술과 여자의 탓도 있겠지만, 앉아서 집무하고 움직일 때도 가마를 타니 전혀 걸을 기회가 없어, 약해진 하체에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는 안내자 설명에 고개를 끄덕이기도 하였습니다.


금년 여름 우리의 대 고객인 BDF회장인 Dr,kunish께서 LG를 방문한 적이 있는데 그 분의 취미가 주 3회 10Km씩 Jogging을 하는 것이라는 것을 들은 기억이 납니다. 건강하고 밝은 모습으로,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것도 그 분이 갖고 있는 Jogging 습관 때문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회사가 사원들에게 치약, 칫솔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는 것도,『Nivea 볼링회』라는 Informal 활동을 권장하는 것도 건강한 취미 생활을 유도하기 위함이니, 우리들이 하는 매일 매일의『혁신체조』는 사우들의 건강을 확실히 지켜주는『버팀목』이 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대표이사 白 星 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