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칼럼

발행년도 2011년 6월
제목 「푸른 잔디」로부터 배우는 기업경영



「싱가포르」를 여행하면 정말 아름답고 깨끗한 도시국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느 곳을 가나 담배꽁초·쓰레기 하나 발견할 수 없이 깨끗하고, 시내 곳곳에는 꽃나무와 푸른 잔디로 마치 고급주택의 정원같은 느낌을 줍니다. 법으로 흡연이 금지되어있는 나라는 아니지만, 담배꽁초를 버리는 것은 금지되어 있어 이를 어기면 50만원정도의 벌금을 물어야 합니다. 입국시에도 개봉한 담배 한갑이상은 소지할 수 없고 싱가폴 내에서의 담배값은 우리나라의 2~3배에 이를 정도입니다. 지하철에서 음식물 섭취는 금지되어 있고, 특히 껌은 거리를 지저분하게 만든다고 해서 수입 및 판매가 금지되어 있고, 인구 300만에 마약이 퍼지면 나라가 망하게 된다는 이유로 마약관련범죄는 사형인 극형으로 다스리고 있습니다.

작은 섬나라서 음식물·물·전기를 수입에 의존해야 하고 아시아의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외국의 투자가 필수적이어야 하고, 외국인이 살기 좋은 거주환경을 만들 때 가능할 것이라는 판단으로 쾌적하고 아름다운 도시를 만들겠다는 정부당국과 국민들의 강렬한 의지의 결과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Clean&Green”이라는 Slogan으로 도시 곳곳을 녹지로 조성하고 나무를 심고 푸른 잔디를 가꾸고 나라 전체를 아름다운 공원으로 변모시키고 있습니다. 따라서 나무와 잔디에 둘러싸인 깨끗하고 아름다운 환경이 결국은 국민소득 50,000$로 올라가고, 살기 좋은 선진국으로 만들었다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회사를 방문하는 많은 고객들은 깨끗하고 정돈된 생산현장을 보시고는 “믿을 수 있는 회사, 특히 품질에 완벽을 기할 수 있겠다.”라는 믿음속에 제품생산을 맡기게 됩니다.「그림처럼 아름답고 깨끗한 공장을 만들어 나간다.」는 회사사명서6조는 결국 수주로 연결되는 훌륭한 엉업사원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셈입니다. 최근 많이 방문하고 있는 일본의 Buyer들은 깨끗하고 정돈된 생산 현장과 공장 외곽의 수목과 푸른 잔디에 감탄을 연발하며 어렵지 않게 주문을 넣게 됩니다. 8000평의 공장 부지중 3000평에 이르는 조경부지에 심어져 있는 향나무, 소나무, 느티나무, 연산홍, 장미 등 여러 수목들은 깨끗하고 아름다운 자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2000평 정도의 파란 잔디밭은 녹색 카펫트를 연상케하여 회사의 방문객들에게 편안함과 더불어 상쾌함을 선사하는 것 같습니다. 창업때부터 깨끗하고 아름다운 공장을 만들어야겠다는 결심을 갖게 된 것은, 사원들이 출근해 하루종일 일하면서 머무는 곳이 이곳인데 이왕이면 조금 더 투자하여 아름답고 깨끗한 조경을 가꾼다면 훨씬 더 애사심도 생기고 업무의 능률도 증대될 것이라는 생각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점차 방문객들의 격려와 칭찬은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어, 아름다운 조경과 푸르고 깨끗한 잔디관리는 고객만족의 가장 좋은 수단일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따금 방문하는 고객사 직원들에게 “이렇게 깨끗하고 아름다운 공장에서는 가격·품질·납기를 믿고 맡길 수 있겠다.”는 신뢰를 심어주게 된다는 것입니다. 창업 때부터 BDF의 Nivea류 생산을 무검사로 공급하였고 Unilever, 대형 제약사등에도 품질관리에 완벽을 기하고 있다는 인증을 얻을 수 있었고 까다롭고 원칙적인 Global Standard에 대응할 수 있었던 것도 “푸르고 깨끗한 잔디”로부터 시작되었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13년간 이어져온 “클린데이”행사는 회사로 하여금「한방향 정렬」을 가능케 하고 내부의 신뢰를 심어주고 있습니다. 회사라는 조직이 어떠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는 서로간의 공감대 형성이 이루어져야 하고 이것을 무엇 때문에 해야 되는지의 필요성을 인식하여야 합니다. 또한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은 기업문화로 뿌리내려야 하고 반드시 System화 되어야 가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창업초기부터 회사사명서 6조에 “그림처럼 아름답고 깨끗한 공장을 만들어 나간다.” 조항을 포함시켜 회사와 사원들간에 “한방향 정렬”을 가능케 해주고 있습니다. 모든 조직은 한방향정렬이 될 때 지속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고, 상호간에 높은 신뢰도 얻을 수 있습니다. 봄이면 공장 곳곳에 아름다운 꽃을 심고 사무실·휴게실·화장실에도 생화/조화를 비치하여 “아름다운 것을 보면 아름다운 생각과 아름다운 행동만 하게 된다.”는 말을 실천하게 되는 것입니다. 잡초 뽑고 모래로 돋우는 등 정성을 들여 가꾸고 있는 LCC가든 잔디밭에서 아름다운 장미펜스에 둘러싸여 장미축제를 갖는 것도, 우리들의 노력과 땀이 어울려진 곳에서 마음껏 즐겨보자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금년부터는 조경용역회사의 도움으로 사원들이 하기 힘든 수목 관리를 맡기고 있고, 비료주고 제초제를 뿌리고 예초해주는 전문분야는 외부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관심을 갖고 정성을 들여 가꾸고 관리하는 몫은 우리들의 손길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호미를 들고 잡초제거할 때의 진지한 모습들, 점심시간 산책중에도 풀을 뽑는 사원들을 보면서 정말 회사를 이해하고 사랑하고 아껴준다는 고마움이 느껴집니다. 이렇게 깨끗하고 푸른 잔디밭을 가꾸어나가는 것은, 품질을 지켜내고 가격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것으로 연결되고, 우리 Vision인 百年企業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해줍니다. 

잔디밭관리는 잡초뽑고, 잘라주고, 모래로 돋아주고, 물뿌리고, 때로는 제초제를 살포하는 등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어느 한 부분 조금만 소홀해도 금방 잡초밭으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많은 비용을 들인 고속도로의 특정구간, 인터체인지, 시민들의 휴게 공간인 공원들의 잔디밭들이 무질서한 잡초밭으로 바뀌는 것을 여러곳에서 목격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조경을 가꾸는 데는 분위기에 맞는 수목 그리고 파란 잔디밭이 어울려져야 가능합니다. 멋진 나무를 심고 이를 유지시키는데는 정원전문가의 노력과 많은 돈을 들이면 가능합니다. 그러나 잔디밭은 세심하고 지극한 정성을 들여야 “깨끗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Golf장처럼 페어웨이의 잔디를 유지하는데 년간 수억원의 돈을 들이면 가능하지만, 이는 잔디관리가 Golf장의 명문 그리고 많은 고객을 불러들이고 수익을 창출하는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깨끗하고 푸른 잔디밭을 가꾸는데는 지속적인 관리 그리고 많은 사람의 참여가 있을 때 가능합니다.

우량기업, 백년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잔디밭을 가꾸듯이 끊임없는 개선과 변화를 지속해야 합니다. 잔디속에서 올라오는 잡초꽃은 수백개의 잡초를 만들어내고 결국에는 잡초밭으로 변모합니다. 어느 사원이 “사장님! 잡초는 돌아서면 또 올라옵니다. 끝이 없습니다.”라는 볼멘소리를 듣기도 합니다.

“무엇이든 10년을 해야 겨우 얻을 수 있는데, 잔디밭도 10년을 가꾸어야 그림같은 푸른 융단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무리하지 말고 꾸준히 해 나갑시다.”라고 답변합니다.

     

개인적으로 2년전 새 아파트로 이사를 갔습니다. 많은 돈을 들여 만든 정원과 잔디밭은 계절마다 아름다운 꽃들을 선사하고 푸른 잔디밭은 깨끗함과 편안함을 느끼게 해줍니다. 그러나 깨끗하던 잔디는 주민들의 무관심으로 어느새 잡초밭으로 변하고 있어, 안타까운 마음으로 “우리 111동은 내손으로 푸른 잔디밭을 만들자.”라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집안관리는 많은 정성을 들여 가꾸고 있지만 공동의 시설에는 무관심합니다.) 주말에는 호미를 들고 잡초를 제거하고 제초제도 뿌리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일손이 부족하여 개인비용으로 몇사람의 인원을 고용하여 잡초제거를 하지만 주민들의 동참이 아쉬운 입장입니다. 그러나 언젠가는 자기들의 아파트 정원은 스스로 가꾸어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될 것이라는 희망도 가져봅니다.

     

잡초는 불량, 잘라 주는 것은 품질관리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잡초꽃을 방치하면 잡초밭으로 변모하듯이, 품질 불량·클레임이 발생되면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 재발을 방지하고 이를 발생하게 한 품질환경을 완벽하게 개선하여야 합니다. 모래로 돋아주고 물 뿌리는 것은 고충처리와 인재육성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사원들의 애로사항과 불만에 귀기울여 가급적 수용하고, 사원들의 자기개발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된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우리 모두의 합일된 노력으로 푸르고 깨끗한 잔디밭을 만들어 나간다는 것은, 우리들의 마음을 정화하여 품질을 지키고 생산성을 올려 우량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고, 결국은 고객만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해 줍니다.

 

대표이사 白 星 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