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칼럼

발행년도 2021년 3월
제목 명 품 공 장 (名品 工場)



명품이란 걸작·대작·명장과 유사한 특별한 제품을 뜻하고, 패션계에서 Luxury한 유명 Brand의 값비싼 제품을 의미합니다.

명품 공장이란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 수 있고, 생산성이 뛰어난 고속·자동의 최신 설비를 갖춘 초우량 공장이라 정의내릴 수 있습니다.



직장생활 그리고 중소제조업의 경영자로 공장생활을 이어온 세월이 꼭 48년이고, 가장 많이 듣고 실천에 옮겼던 단어가 “변화와 혁신”이었던 것 같습니다. “변화하지 않으면 죽는다”는 각오로 공장 혁신활동을 계속해왔고, 그중에서도 공정혁신은 Engineer로서는 절대절명의 과제로 인식되었던 것입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입사한 곳이 부산 소재의 초읍 공장이었고, LG의 치약·칫솔·비누·Glycerine을 생산하는 대지 7,000평 규모의 공장이었습니다. 처음 발령받은 부서는 비누(화장·세탁)생산과 였는데, 화장비누 포장하는 여사원들이 300명으로 한개 한개 수작업으로 포장하고 있었고, 비누 제조 역시 50ton 가마솥에 우지·야자유를 투입하여 4~5일간 끓여 검화(비누화) 하면 겨우 비누(Neat Soap)가 10ton 정도 생산되고 있었습니다. 작업 현장은 장화를 신고 들어가야 할 정도로 기름과 각종 원료들이 뒤범벅되어 있는 매우 열악한 작업 환경이었고, Soap Bar 생산과 포장은 수작업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과연 이곳이 (그 당시) 대한민국 최고의 화학 공장인가 하는 의아심을 갖기도 하였습니다.



몇년후 대도시 공장의 지방 이전이 시작되어, 치약·칫솔은 청주 공장 그리고 비누 공장은 울산 공장으로 이전되면서 Project 팀장으로서 새로운 공장 건설에 착수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Process 결정과 신규 설비 도입을 위하여 이탈리아·독일로 장기간 출장을 다니면서, 연속식·자동 기계들을 구입·설치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지방산 분해·증류로 원료의 전처리 공정을 거치면서 Proportioning Pump로 연속식 검화 장치를 선택하여 4~5일 공정이 몇초만에 비누가 제조되고, 향료·첨가제 투입 역시 Batch식에서 연속식으로 배합되고 형타·포장 공정은 2~3배 고속이면서 인력은 거의 필요치 않는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면 15만불 정도의 비누 포장기를 설치·가동하면 수백명의 인력이 감축되는 공정혁신·파괴의 놀라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던 것입니다.



10여년전 독일 BDF 공장을 방문하고서도 놀라움과 감탄의 장면을 목격한 바 있습니다. Nivea Cream의 제조공정이 Load Cell과 metering pump 그리고 Line Mixer로 고점도의 크림 type의 화장품을 연속식으로 제조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기존처럼 Premixer, Beco Mixer 그리고 저장조도 전연 필요없는 무인 공장이었습니다. 또한 일본의 Unilever 샴푸 공장에서도 공정 파괴의 현장을 볼 수 있었는데, Batch식 Mixer에 의한 배합공정이 간단한 Metering pump와 Line Mixer로 대량·Continuous type으로 제조되고 있었습니다. 수많은 배합 Mixer와 반제품 저장조는 발견할 수 없었고, 공급조를 변경하고 Pump stroke만 조정하면 품종 교환이 일어나는 Simple한 공장이었습니다.



금년 1월에 준공한 제5공장은 1·2층 가글, 3층은 Lip Care 포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복합 공장입니다. 연건평 1600평으로 600mm H Beam과 150~200mm의 Grass Wool 벽채, 유리창은 Pair Glass로 마감하여 지나칠 정도의 튼튼한 단열 효과가 뛰어난 공장입니다. 작업 인원들이 현장으로 들어갈 수 있는 대인용 elevator 그리고 2층 부자재용 · 3층 Lip care용의 대형 화물용 elevator가 2대 설치되어 있어, 물류 흐름이 쉽고 편리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쾌적한 작업 환경과 제품 품질 오염을 막기 위해, 3층 포장실·1층 가글 충전실 그리고 가글 제조실에 대형 공조기가 3대 설치·가동 중에 있어 Clean Room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Gargle 제조실은 기존 공장의 2.5배인 10ton Mixer가 4대 설치되어 있고, 저장조로의 이송과 충전기로의 공급라인은 Total Discharge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타제품의 혼입과 미생물 오염을 근원적으로 방지하게 되어 있습니다. 최신식 RO 정제 장치로 완벽한 순수가 만들어져 반제품 품질을 향상시키고, alcohol · Glycerine 등 액상 원료는 Flowmeter로 자동 계량 투입되어 생산성이 뛰어난 제조실입니다. 각종 원료의 계량은 Monitor를 통해 게시되고, 투입과 제조 process 역시 Monitor로 확인할 수 있고 전체의 품질관리는 MES-POP의 전산 system에 의해 가동되는 완벽한 “SMART FACTORY”입니다.



충전 포장실은 고속 Line이 3대 설치되어, TB Gargle·Propolinse gargle 600ml·Pro 150이 규격 교환 없이 연속 생산이 가능케 되어 있고, 기존 공장의 2~3배 생산속도를 가지고 있어 생산성이 뛰어납니다. 용기와 Cap은 2층 부자재창고에서 투입되어, 각각의 정렬기(Unscrambler)를 통해 정위치로 공급됩니다. conveyor를 타고 내려온 용기는 Rotary type 세병기·충전기·Capping으로 충전제품이 만들어지고, 고속 자동라벨기로 완제품이 생산됩니다. 2층 제함기에서 박스가 자동 조립되어 1층으로 내려오고, Cartoning M/C에서 로봇트로 가글 완제품이 박싱되어 Taping M/C을 통과하여 제품창고로 입고됩니다. 용기·Cap 등이 수작업에서 자동으로 투입되는 공정으로 바뀌고 Line speed 역시 분당 100~150개로 충전되어, 기존 공장보다 생산성이 뛰어난 명품 공장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Propolinse Gargle의 POP 역시 전후면 라벨링과 함께 자동 부착되어 인원이 대폭 절감되고 있습니다.



년간 7,000만개(8hr/일)의 Capacity를 보유한 Lip Care공장은, 배합 Mixer 6대, Portable Tank 14개로써 반제품 제조·저장·투입이 2층에서 1층으로 자동 공급되어 생산성이 뛰어나고 다품종 생산이 가능케 되었습니다. 인접한 Cap·Mechanic창고로부터 Pallet 단위로 공급되고, 고속 충전된 재공품(충전제품)은 5공장 3층으로 이동되어 Pallet 단위로 투입됩니다. Blister 포장기 8대, 라벨링 포장기·반자동 포장기 등으로 다양한 포장 작업이 가능하고, Card 및 Box류가 Pallet 단위로 공급되어 선입선출은 물론이고 물류 흐름이 뛰어나 높은 생산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Lip Care공장과 가글 공장은 사원들의 진입 통로가 구분되어 있고, 실내화를 갈아 신는 현장 입구는 Carpet tile로 깨끗하게 단장되어 있습니다. 여사원들이 사용하는 화장실과 휴게실은 안락하고 쾌적한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사무실에서 현장을 쉽게 관찰할 수 있는 투명 유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지금 준비되고 있는「전자 생산 현황판」은 실시간 생산량을 사무실에서 check할 수 있어, 긴급사항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번 5공장 건설을 준비하면서, 기존 공장과는 달리 유명 화가의 그림을 비치해야겠다는 새로운 idea가 떠올랐습니다. 때맞추어 “파도” 작가로 이름난 관송 이정근 화백의 전시회가 있어, 수천만원을 들여 그림 몇점을 구하여 전시하게 되어 “명품 공장”에 걸맞는 분위기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수출기업을 상징하는 부산 앞바다의 “오륙도”와 “항해” 그리고 아름다운 Synergy를 연상케 하는 “등나무” 그림들이 우리 사원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리라 믿습니다. 3·5공장의 Lip Care·Gargle공장이 세계적인 “명품 공장”으로 거듭나, 2000·3000·5000만불의 수출 고지를 무난히 뛰어넘을 수 있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기존의 1·2·4공장 역시 명품 5공장을 벤치마킹하여, 품질·생산성 혁신을 통해 Global 경쟁력을 갖추어 나가므로써, LCC가 “輸出을 통한 百年企業” 실현이라는 우리의 Vision과 꿈이 이루어지길 기대합니다. 





대표이사 白 星 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