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칼럼

발행년도 2021년 1월
제목 새해 아침



신축년 새해의 아침이 밝았습니다. 2021년 새해에도 사원들의 건강과 가정의 행복 그리고 LCC의 새로운 도전과 발전을 함께 기원합니다. 또한 百年企業의 꿈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응원해주고 있는 고객사·협력사, 그리고 수출기업으로 성장시키고 이끌어주는 해외 Buyer 여러분들 - 새해에도 사업 번창의 많은 행운이 있으시길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특별히, 어렵고 힘든 코로나 시기에도 Propolinse Gargle과 Hand Sanitizer의 일본 수출 급증을 가져오신 Hina 사장님과 Pieras 사원들에게도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소망합니다. 또한 일일 확진 수십만명 · 사망자 수만명의 대혼란 속에서도, 미국 시장에서 Lip Care의 시장 점유율 2위(1위:Chapstick)로 급상승하게끔 이끌어주신 Unilever 관계자 여러분들에게도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작년 한해를 돌이켜 보면, 코로나 사태로 많은 중소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에도 총매출은 목표를 초과 달성했고, 해외시장에서도 Gargle과 Lip Care 부문이 선도하여 수출 1650만불(30% 신장)을 기록하여 놀라운 경영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제5공장 건설”이라는 과감한 결단을 내려, Lip Care 년 7,000만개 Capacity(24시간 기준 : 2억개)의 세계 최대 공장을 가동하고 있고, Propolinse Gargle의 생산 능력은 월 60만개 → 120만개, Therabreath Gargle은 월 30만개 → 150만개로 크게 확대하여 중국·일본·미국의 수출 수요에 대비하게 되었습니다. 뛰어난 경영 실적을 거두게된 것은 영업·생산·자재등 전 부서가 목표를 향한 협력과 Synergy의 결과이고, 단기간 내에 생산을 병행하면서도 훌륭한 5공장을 마무리한 박병호 공장장의 추진력과 리더십 덕분이라는 생각으로 우리 LCC 사원들 모두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백신 개발과 접종이 선진국 중심으로 활발히 전개되고 있지만, 내년 하반기를 지나야 세계 경제가 코로나 위기에서 벗어나 회복 국면으로 접어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외 경제 환경이 불투명하고 어렵겠지만, ORIOX와 ODM의 내수 기반을 단단히 하면서 “수출을 통한 백년기업”의 실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몇가지 부분에 우리 모두의 역량을 집중해야 하겠습니다.



첫째, 2000만$ 수출의 탑을 반드시 수상토록 하겠습니다.

2019년 1000만$의 탑을 받기까지 10년의 세월이 소요되었지만, 2000만$까지 단 2년만에 달성하는 LCC의 저력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Global 품질·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L/C·가글·Body Lotion을 중심으로 일본·미국·유럽시장으로 수출 확대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창립 30주년이 되는 2027년에는 5000만$이라는 높은 목표에 도전하기 위한 3000,4000만$의 계단을 계속 올라가야 합니다.



둘째, Lip Care(립밤)의 미국 수출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년간 Capacity 7000만개의 세계 최대 공장인 만큼 미국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1위의 Top이 되는 기적을 만들고 싶습니다. 2~3 pack, RRP 포장, Labelling 등 다양한 포장 형태를 Speedy 하게 준비하여 다양한 유통 채널에 적기 공급할 것입니다. 유럽·중동·아시아 지역으로 확대하여, 그 지역에 적합한 친환경·Natural 처방을 개발하고, 용기·Cap 역시 투명·반투명 등 산뜻하고 고급스러운 Design으로 개발될 것입니다. 필요하다면 충전·포장 Capa를 30~40% 증설하여 년간 1억개까지의 생산 능력도 검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일본 Propolinse 가글의 판매 확대를 위한 각종 마켓팅과 판촉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대도시 중심에서 지방 소도시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Family Mart에서 시작한 150ml 가글과 함께 60ml Hand Sanitizer, Lip Care 제품들이 일본시장으로 새롭게 진출할 기회를 갖도록 할 것입니다. 한국에서도 On-Line 판매와 홈쇼핑에서 일본과 같은 Propolinse 신화가 재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필요하다면 치과대학에 임상실험을 의뢰하여, 프로폴리스 다량 함유로 치주염 등에 항균·항염의 탁월한 효능·효과를 입증하여 홈쇼핑 판매 등에 적극 활용할 것입니다.



넷째, 출시 1년만에 폭팔적 인기를 얻고 있는 Therabreath Gargle의 신제품·신규격으로 국내 유명 Brand로 정착시킬 것입니다.「Mild, Icy」외에「Forest」와「Healthy Smile」의 신제품과 1000ml · 소형 등 다양한 규격으로 젊은 소비자층에게 더욱 깊이 침투할 것입니다. 미국 본사와 협의하여 중국·일본·동남아시아의 생산기지로 변신하여 신설 5공장의 가동률도 증대시킬 것입니다.

다섯번째, 코로나 사태로 중단된 Dispenser Gargle의 미국시장 공략을 재점화할 것입니다. 새롭게 개발된 자동과 Slim Dispenser로 미국 대도시 중심의 Agent(대리점)들의 거래선 개발과 시장 침투를 적극 지원하여 Fast Food점 등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것입니다. 미국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ORIOX Gargle을 이미 개발하였고, 홍보 영상도 제작하여 D-가글의 홍보와 마켓팅에 총력을 쏟겠습니다. 우리나라의 30배가 넘는 거대한 Gargle 시장에 새로운 idea · concept의 Dispenser Gargle은, 한국에서의 성공처럼 미국에서도 또다른 기적을 만들어줄 것입니다.



여섯번째, ORIOX를 Niche Market에서 유명 Brand로 육성하는데도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백년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수출과 함께 자사 Brand의 확산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Dispenser Gargle과 사우나 화장품 그리고 Daiso 매장에서 ORIOX는 년 매출 ₩100억원을 넘겼고, No Brand Shop과 편의점 등 신규 틈새시장에서도 우리들의 품질·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꾸준히 전진할 것입니다.



일곱번째, 손소독제와 핸드워시의 ODM 개발·공급으로 내수 매출을 증대시켜야 합니다. 어렵게 마무리한 유화 증설에는 Hand Wash와 손소독제 전용라인을 갖추게 되어, 제품 품질 유지와 생산성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또한 계속 증가되는 Refill 제품의 자동라인도 새롭게 도입되어, 고객의 요구에 Speedy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들은 20여년 품질·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지속해왔고, 그 결과 Gargle, Lip Care, Body Lotion, Hand Sanitizer 4개 부문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고 스스로 자부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내수 부분은 대기업·중견기업들의 ODM 개발·공급에 적극 대응해야 하고, 미국·일본의 수출 역시 이들을 중심으로 추진되어야할 것입니다. 우리 LCC는 “영업·서비스”가 아닌 “제조 중심”의 회사이므로 공장 혁신, 제조 부문의 끊임없는 변화와 개선이 이루어져야 하고, 이는 품질과 가격의 Global 경쟁력을 갖추는 것으로 귀결되어야 합니다. 막대한 투자가 진행된 5공장의 가동 안정에 보다 많은 노력이 뒤따라야 하고, 우리들의 “모범 공장”이 되도록 하여 기존 공장의 품질개선과 생산성 향상에 응용하여야 합니다. 제조 부문의 단순한 흐름과 Layout은 기존 공장의 운영에 변화를 가져와야 하고, 고속 충전라인은 역시 기존 충전라인의 생산성 증대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될 것입니다.



“그림처럼 아름답고 깨끗한 공장”은 신규 고객의 수주와 신뢰 유지에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되고, 우리 사원들의 쾌적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여 즐겁고 보람된 직장생활을 갖게 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게 됩니다. 지난해부터 추진해오던 창고 및 사무실 5S 활동이 크다란 결실을 맺게 하여, 일본의 우량기업 수준으로 변화시켜야 합니다. 원부자재는 정해진 시간에 “계획 입고”되어야 하고 생산으로의 불출·공급 역시 합의된 시간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제품 출고 역시 용차·적재·출하가 “계획 출하”, 수출 Container 작업 역시 “계획”에 따라 진행되어야 합니다. 창고 수칙과 Layout이 정비되고 유휴·장기 재고가 별도 적재되어 적기 처리되어야 하고, Pallet 관리·회수용 박스 및 파지·공드럼 처리 등 대부분이 창고담당자들의 주도적 역할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우리 LCC가 어려운 국내외 경제 환경에서도 좋은 경영 성과를 거두게 된 것은, 정도·윤리·투명경영을 실천해왔고 전산과 표준에 의한 System경영을 실천해왔기 때문입니다. 또한 불법·탈법이 없고, 기본과 원칙을 철저히 지키면서「그림처럼 아름답고 깨끗한 회사」를 추진해왔던 결과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수출을 통한 백년기업」실현이라는 먼 길을 가기 위해, 금년 한해에도 사무실에서부터 생산 현장까지의 5S(정리·정돈·청소·청결·습관화)실천이라는 제조업의 기본을 다져나가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대표이사 白 星 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