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칼럼

제목 248호 새해를 맞이하면서



2020년 새해를 맞아 LCC 사원들의 건강과 가정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또한 백년기업으로 정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 고객사 여러분, 수출기업의 꿈을 펼칠 수 있게끔 이끌어주는 해외 Buyer들, 그리고 품질경영을 실현시켜 주는 협력사 여러분 - 사업 번창의 새해가 되시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특히 어렵고 힘든 일본 시장에서 Propolinse Gargle이 명품 Mouth Wash로 성장시켜주시어, LCC의 Pride와 자긍심을 드높여주는 Hina사장님과 Pieras 가족 여러분들도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2019년은 미중 무역전쟁과 세계 경기의 둔화 등 Global 경제의 불확실성이 크게 증대되었고, 국내적으로는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과 주 52시간의 근무제한 그리고 기업을 조이고 있는 각종 규제로 제조업하기 어려운 나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우리 경제의 고도성장을 이끌어 왔던 조선·자동차·건설·철강 산업들이 추락하고 있고, 수출의 두자리수 감소는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의 암울한 미래를 예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작년 한해, 국내외 어렵고 힘든 경제 여건 속에서도 우리들은 최선을 다하였고, 매출 증대와 수익성 개선의 좋은 성과를 얻었고 특히 수출 1,150만$을 달성하여「무역의 날」에 “1,000만$ 수출탑”을 수상케 되었습니다. Propolinse Gargle은 제품 다양화와 미국·유럽 등 해외 진출을 확대하였고, 드디어 국내에서도 판매를 시작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몇년내 또하나의 기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 LCC의 경쟁력 1위인 Lip Care도 미국으로 대량 수출을 기록하고 있고, 북유럽·아프리카·중동·동남아시아 등으로 주문이 급증하고 있고, Two Pack, Labelling 등 다양한 포장 형태로 몇년 후에는 년생산 5,000만개도 가능할 것이라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외 경제 환경이 어렵게 진행되고 있지만 “수출을 통한 백년기업” 이라는 우리들의 Vision을 실현키 위해 다음과 같은 부문에 우리의 모든 역량을 집중시켜야 하겠습니다.

첫째, 일본 Propolinse Gargle에 새롭게 시도되는 Marketing 활동과 판촉 활동에 적극적인 동반자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유명 Talent를 모델로 한 TV 등의 홍보와 편의점 판촉 지원에 최선을 다하여 완벽한 품질과 드높은 가격경쟁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동경·OSAKA 등 대도시에서의 판매는 활발하지만, 지방 소도시로의 확산과 매출 증대가 일어나야만 명품 Propolinse의 신화는 계속될 수 있습니다. 150ml 공급 확대와 일회용 샤세 제품을 Speedy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원자재를 사전 확보하여, 600ml 제품의 CY 창고 활용과 같은 Idea처럼 적기공급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둘째, Dispenser Gargle의 미국 시장 확산에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시켜야 할 것입니다. 세계 최초의 Idea 상품인 D Gargle이 미국의 Fast Food점과 Office Building에 설치·애용되고 있고, 미국 장애인 차별 금지법(American With Disabilites Act)에 적합한 자동 Dispenser도 개발되어 시험 운용되면서 많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보다 단순한 Slim Dispenser(수동 · Cup 내장) 개발도 내년 1월에 마무리되어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설 것입니다. 또한 ORIOX Brand의 알콜·무알콜 Gargle도 Listerine 맛과 유사하게 개발되었고, 미국 대도시 중심의 Distributor 선정을 준비하고 있어 내년 3월이면 충분히 미국 시장 공략이 시작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해외에서 자동 Dispenser의 설치·운영의 Trouble이 Zero 수준으로 가져가기 위해서는, 서울의 대형 Building·백화점에서 시범·사용되면서 있을 수 있는 작은 결점들을 보완해야 합니다. 따라서 현대자동차·Lotte 쇼핑가 등에 우선 설치되면 크고 작은 문제점들이 발견될 수 있고, 이러한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No Maintenance의 Dispenser가 완성될 것이라 믿습니다. 또한 Pearl effect의 Color 색상과 자동차 Bumper 도색 방법을 이용하여 깔끔하고 아름다운 외장의 Dispenser를 개발한다면, 미국 시장의 도전도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 땅의 100배에 달하는 광활한 미국 시장에는, 대도시마다 Agent가 선정되어 전용차량에 의한 순회 공급으로 운반비를 최소화 시켜야 Bottle Gargle과의 경쟁에서도 승리할 수 있습니다.

 

 

셋째, 전자동·최첨단 Gargle 공장의 건설을 철저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미국 시장 개척에 필연적으로 따르게 될 경쟁자의 추격을 물리치기 위해서는, 월 100만병(1,500t) 대형 공장을 생산성이 높은 연속식·자동화 시설로 월등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시공되어야 합니다. 제조 공정을 연속식이냐 Batch식이냐의 결정이 필요하고, 용기 투입·정렬과 충전·캐핑·라벨링이 무인·자동으로 생산될 것입니다. 카톤닝·Palletizing도 자동화되고, 어쩌면 선입선출의 자동 창고도 검토되어야 하고, 수출 Container 적재도 성력화되어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충전 포장은 대규모 투자가 진행되므로 야간 가동까지 고려될 수 있을 것입니다.

 

 

 

 

 

 

넷째, L/C(립밤)의 해외 시장을 다변화할 것입니다. 20년전 년 30만개를 시작으로 L/C 단독 공장을 건설하는 무모함도 있었지만, 이제 3,000만개(년간)를 생산하는 아시아 최대, 세계에서 두번째로 생산량이 많은 회사로 변모하였습니다. 미국·캐나다 시장에 출시하여 크나큰 호평을 받으며 급성장하고 있는 Lip Care류는, 중동시장·북유럽 그리고 Africa와 인도네시아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포장도 다양하게 준비되고 있는데, 경제적인 2~3 Pack과 단순한 Roll 포장 형태 등이 지역과 유통 채널에 따라 개발·공급될 것입니다. Cap 사양도 투명·반투명 베이스에서 고급감을 부여할 것이고, 내용물 역시 보다 친환경적이고 Natural한 처방으로 변해갈 것입니다.

 

 

다섯번째, 수출 확대도 중요하지만 국내 Niche Market(틈새시장)에서도 자사 ORIOX Brand를 키워나갈 것입니다. 사우나 화장품은 L·T 대기업과의 경쟁에서 절대 우위를 확보하여 가까운 시일 내에 그들의 시장 철수가 일어나도록 하여야 합니다. Dispenser Gargle 역시 L 대기업과 경쟁하지만 가격·품질 경쟁력에 있어 크게 앞서고 있어, 언젠가 중소기업 품목인 D-가글의 사업 포기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이소의 ORIOX 역시 전년(2019년)에도 맹활약하여 30%이상 신장하여 금년에는 년매출 50억원의 고지를 넘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ORIOX 년매출이 작년에 100억을 넘겼고, “No Brand” 매장 진입이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몇년내 년 200억원의 ORIOX 매출도 가능하게 됩니다. 百年企業이라는 장수기업의 반열에 올라가려면, 반드시 수출-내수의 매출 균형이 이루어지고 상호 보완의 관계로 나아갈 때 우리의 꿈은 끝내 이루어질 것입니다.

 

 

 

 

 

 

여섯번째, 1년 이상 준비해온 Thera Breath Gargle 생산 공급에도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미국에서의 Brand Power가 중국·일본 등 아시아 지역에서도 큰 바람을 일으켜, LCC가 이들의 생산기지 역할을 해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UL의 Close-up 가글·L/I Remover 신규격 등 신제품들도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게 하여야 하고, Vaseline Lotion 용기·펌프·라벨 등의 Package Renewal에 있어서도 우량협력사 선정·금형개발·공급가 인하 등 고객 감동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최근 대기업들은 직접 시설 투자는 회피하고 있고 품질·가격 경쟁력을 갖춘 회사로 Outsourcing을 확대하고 있어, 애경의 Handwash 같은 대량 제품들은 적극 수용·공급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상과 같은 수출 확대·매출 증대·수익성 개선들은 결국 우리 LCC 사원들의 결집된 노력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사원들이 행복하고 그들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어야 하고, 이를 위하여 회사 사명서 10개 항목의 “건전하고 올바른 기업문화”가 체화되어야할 것입니다. 또한 작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전사적 5S 추진활동이 생산 현장과 창고 구석구석을 밝고 투명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2,000만$ · 3,000만$ 수출의 탑을 수상케 되는 그날까지 함께 달려갑시다.


 

 

 

대표이사

사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