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칼럼

발행년도 2013년 4월
제목 사원 교육



우리 부모들의 소망은 자녀들이 건강하게 자라나서 좋은 직장 ․ 좋은 배우자를 만나 행복한 가정을 꾸려 나가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특히 부모의 보호와 도움이 크게 요구되는 학창시절에는, 무엇보다도 학업에 전념하고 학교 성적도 상위권을 유지하는 것이 자녀들에 대한 첫번째 바램일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부모들의 기대와는 달리 학교 성적도 오르지 않고, 공부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게임이나 친구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해서 부모들의 마음을 안타깝게 하고 있습니다. 책 읽고 공부하는 자녀로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부모들의 뜻대로 되지 않아 비싼 돈을 들여 학원도 보내고 개인교습도 시켜보지만 결과는 항상 기대와는 동떨어지기 일쑤입니다.

   

그런데 우리 부모들은 학교 수업에 충실하고 학원에서 학력을 보충하는 것에는 가정에서의 역할이 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공부 잘하는 자녀를 두고 싶다는 것은, 우리 아이들이 책 읽고 독서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부모의 간절한 소망이라 할 것입니다. 부모가 거실에 앉거나 누워서 TV를 보면서, 자녀들에게 “방에 들어가서 공부해”, “책도 안보고 넌 커서 뭐가 될래?”라는 말을 쉽게 던집니다. 이러한 말과 행동은 부모에 대한 반발 ․ 반항심을 생기게 하고 심할 경우 배신감을 안겨줄 수도 있습니다.

마지못해 자기 방으로 들어가서는, 책 보고 공부하는 대신 게임 ․ 인터넷 등으로 시간을 낭비하게 되고 학교 성적은 뒷걸음치고 불량청소년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우리나라 성인 중 3.5명은 일년에 단 한권의 책도 읽지 않는다는 통계는, 우리 부모들이 자녀들 앞에 책 읽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일 것입니다. 맹모삼천(孟母三遷, 맹자 어머니가 맹자를 잘 가르치기 위해 세번 이사했다는 일)은 아니라 하더라도, 부모가 독서하고 글 쓰는 모습을 보여줄 때 자녀들은 자연스럽게 독서하고 공부하여 올바른 사회인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부모의 모범이 바로 자녀사랑이자 가정의 화목이 되고, 책보고 공부하는 환경 ․ 가풍을 만드는 것이 비싼 과외비 들이지 않고 자녀 성적이 올라가게 하는 방법이 되어 가정 경제에도 커다란 보탬이 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평생 공부와 자기개발에 힘쓰는 Saladent가 된다”라는 회사사명서 4조는 LCC가 인재육성으로 사람을 길러내고, 이를 통해 백년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하면 직원들의 의식을 바꾸고 직무교육을 통해 자기 업무에 전문가가 될 수 있게 하는가에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 LCC의 Vision인 “百年企業”, “輸出企業”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좋은 인재가 있어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고, 그들의 역량을 통해 기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방에 위치한 중소기업이 훌륭한 인재를 구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고, 차선책으로 잠재력 있는 사원들을 발굴하여 교육을 통해 인재를 길러내는 방법 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창업 이후 의식개혁 교육의 차원에서 「한국리더십센터」의 각종 program을 도입하여 파견과 자체교육을 꾸준히 실시하여 왔습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신뢰의 속도(SOT)」,「원칙중심의 리더십」,「소중한 것 먼저 하기」등 파견교육에만 무려 1억 5천만원 이상의 교육비를 집행한 것은 중소기업으로서 다소 무리라는 느낌도 갖고 있습니다.

     

「종업원 교육」은 크게 「의식개혁(Mind Innovation)」과 「직무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전자의 경우 기업이 필요로 하는 사람을 길러내는데 밑바탕이 되고 기본이 되고 업무처리에 필요한 것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정신 무장을 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부모가 하지 못하고 학교가 하지 못한 “인성 교육”을 기업이 부담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인재, 정직하고 성실하고 새로운 idea를 발휘하는 창의력을 갖게 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울 수도 있습니다. 한사람의 인생관이나 가치관을 근본적으로 바꾼다는 것은 어렵다 하더라도, 기업이라는 조직에서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고 동료간 협력해야 할 것인가 하는 “직장관”을 올바르게 갖게 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 믿습니다. 우선 직장이라는 곳이 그저 경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곳이 아니고, 새로운 것을 배우고 능력을 키우고 일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며 “자아실현”하는 곳이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결국 자신도 성장하고 직장도 발전하는 WIN-WIN의 개념이 마음속에 정립되어야 합니다.

직장이라는 일터에서 역량을 키워 자신의 “몸값”을 올리고, 더 좋은 회사에 스카우트되고 언젠가 자기 사업을 가져야겠다는 꿈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나 자신이 대기업에서 24년 근무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고, 또 어떻게 직장생활을 해야 하는 것인가를 느끼고 실천해 왔습니다. 또한 “나는 회사에 별 다른 기여를 하지 못하는데도 항상 많은 보수를 받고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 좀 더 역량을 키워야겠다는 Saladent의 자세를 가졌었습니다. “직장일이 잘되면 가정도 편안하다”, “가정과 직장의 균형된 삶”이란 산술적 평균이 아니고, 직장에서의 성공이라는 바탕 위에서만 가능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신의 역량을 증대시켜야 하지만, 일에 대한 재미 ․ 보람을 느낄 수 있는 마음을 가질 때 가능할 것입니다. 그래서 “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에게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에게 이길 수 없다”는 옛말은 평생 간직하고 살아가는 「좌우명」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사람은, 무엇보다 자신의 일에 책임감을 느끼고 주도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내가 학창시절 공부 못한 것도 주위 친구 탓이고, 회사에서 일의 성과를 거둘 수 없는 것도 상사와 동료들이 협조하지 않는 「남의 탓」만 하고, 자기의 노력과 의지부족 그리고 리더십부족이라는 「자기 탓」으로 돌리지 않는 것이 바로 무책임과 주도적이 아닌 대응적 자세인 것입니다. 인생에 대한 꿈을 가지고 일에 대한 목표를 가지고, 잡다한 일이 아닌 소중한 일에 전력투구하는 인재를 기업은 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위 사람과 직장 동료, 협력사와 타부서 어떠한 일에도 승승(WIN-WIN)을 추구하며 협력하여 Synergy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으로 변신해야 합니다. 

이러한 의식개혁은 어느 교육보다 「스티븐 코비」박사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배경으로 하는 각종 교육 program이 가장 적합한 것 같습니다.

   

회사사명서의 도입부분이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근간으로 하여 백년기업 ․ 수출기업을 만들어 나간다.”로 되어 있듯이, 입사 1년만 되면 고액의 비용이 소요되는 「7H 워크샵」에 참가시키고, 파견교육 전에는 책을 읽어 독후감을 쓰게 하고, 교육 후에는 사보를 통해 교육 소감을 발표하는 등 교육효과를 상승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박 3일의 workshop 참여의 교육효과가 오래 갈 수 없다는 것은 개인과 조직 습관의 견고함, 현실의 복잡성으로 1~2개월 밖에 지속되지 않는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FT(강사)를 양성하여 「1일 과정의 7H」교육 program을 개설 운영하고 있고, 「7H Club」을 만들어 책을 완독케 하여 요약 정리하게 하고 발표회를 갖기도 합니다.

또한 교재의 내용과 비교될 수 있는 「개인과 가정의 사례」,「회사 업무와 연관성」을 주말에 정리하여 발표 ․ 토론하고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도록 「3인 학습」의 방법을 동원하기도 합니다.

 

직무교육이라 함은 사원들이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업무 지식 ․ 기술 ․ 기능을 획득하기 위하여 실시되는 교육 ․ 연수 ․ OJT교육 ․ 외부위탁교육 등을 총칭하는 것입니다. 대기업과는 달리, 연수원이나 직업훈련소 그리고 교육 전담부서가 있을 수 없는 중소기업의 사정으로는 직원들의 직무교육 ․ 훈련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 부득이 전문기관에 위탁교육으로 대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표준협회나 생산성본부에서 실시하는 각종 직능 ․ 직무교육에 파견하여 훈련을 받고 있지만 강의 중심과 우리 현실과 동떨어진 내용들이라 효과성은 거의 전무하여, 결국은 회사 내 「현장 직무교육(On-the-Job Training)」으로 대체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중소기업의 여건상 하나의 업무에 「사수-조수」의 복수인원을 배치할 수 없고, 영업부터 구매 ․ 생산 ․ QA ․ 경영 ․ 공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을 교육시킬 수 있는 전문인력도 없습니다. 따라서 팀장이나 선임사원들이 신입사원들의 OJT교육을 맡을 수밖에 없고,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직무교육에 대해 전문강사를 육성하여 교안을 만들고 현장 실무에 맞는 맞춤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현실적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원들에게 필요한 직무교육을 위하여 교안을 만들고 여러 가지 사례를 준비하다 보면 결국 본인도 부족한 부분에 대해 연구하고 배워서 스스로 전문 인력화되는 과정을 밟게 되는 것입니다. 

     

또다른 직무교육의 대안으로서는, 자신의 업무에 대해 년간 ․ 월간 ․ 주간 계획을 수립하게 하고 매일 매일의 업무처리를 일일계획 중심으로 진행하는 습관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들의 의식개혁 교육인 「7H의 Planner」는 이를 잘 실현케 도움을 주는 효과적인 도구로서, 실무에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무부문 그리고 현장부문의 「Planner교육」을 계속 실시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결국 자기개발을 하고 외국어공부를 하고 자신의 역량을 증대시키는 것에는 “자기주도형”이 되어야 하고, “Be proactive, 주도적이 되라”는 「습관」을 가지게 될 때 모든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Master Key"를 소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업무 ․ 작업 표준을 통해 사원들의 업무역량을 길러주는 것도 직무교육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입사원이 자기업무에 적응해 나갈 때도 좋은 수단이 되지만, 관계 부서와 원활한 협조관계를 유지하면서 업무의 효율성 ․ 효과성을 높여주고 업무처리의 유연성과 새로운 idea로 창의력을 발휘하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서 팀장들은 사원들이 업무를 진행하면서 자기의 표준들을 개정하고, 새로운 업무에 대해서는 신규 표준의 제정을 함께 해나가도록 이끌어주어야 합니다. “숲은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보는”어리석음을 피하기 위해서는 부서 ․ 개인의 “표준화 계획의 틀”을 팀원과 함께 만들고, 3년 ․ 5년의 장기적 관점으로 추진하여야 합니다.

QA팀의 “표준발표회”, 생산2팀의 “작업표준발표회”는 개인의 업무역량을 증대시키는 계기가 되고, 다른 부서의 Model case가 되고, 회사 전체로는 “전산과 표준에 의한 System 경영”으로 나아가는 촉매제 역할을 확실히 해낼 것입니다.

     

이번 새로이 부임하는 Consultant는 LCC의 품질경영을 지원하게 되지만, 사원들이 필요로 하는 기본적 직무교육을 지도하게 되어 대표이사의 의식개혁 교육과 상호보완작용이 원활히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년부터 폭넓게 확대되는 「포상위원회」는 3,000만 이상의 예산을 확보하여 업무에 대한 성과금 그리고 교육효과를 극대화하는 각종 실적에 대한 incentive로 사원들의 자기개발에 크나큰 자극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사원 여러분! 직장이란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면서 자기개발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키우고 이를 바탕으로 자아실현을 이루어내는 곳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다짐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표이사 白 星 天